2006년 10월 04일
정치인 임요환
이번 슈퍼파이트는 맵순서 자체가 저그가 도저히 이길 수 없는 맵순서였다.
3:0으로 홍진호를 이기지 못한다면 지는 게임이었다.
라그나로크에서 이긴건 이긴게 아니다. 아무리 좋게봐도 2:2다.
심소명의 '100%로 이길 수 없는 맵이다.'란 한마디가 모든걸 말해준다.

김동수의

'라그나 로크에서도 이렇게 힘들게 이기나요.'는 탄식에 가까웠다.
'이기라고 멍석 깔아줘도 이렇게 힘들게 이기냐...'라는것이다.
마재윤과의 경기중
'이런말은 방송에서 하면 안돼지만.... 하면 안돼니까 안하겠습니다.'라는 말의 뒷말은 말하지 않아도 다 알 수 있다.



**

신규맵이 마재윤에게 유리할거라는 말은 넌센스다.
신규맵의 경우, 특히 임요환 같은 스타일의 선수의 경우,테란이 유리하다.
그런데도 셧아웃 된걸보니 안쓰럽기까지 했다.

지금 임요환의 실력으론 마재윤에게 셧아웃될건 분명하기 때문에 무조건 이길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했을것이다. 그리고 그 피해자가 홍진호다.



네오정글 스토리에서 임요환 관광시킨 것 만으로도 홍진호가 이긴걸로 본다. 내가 알기로 저그의 승률이 20% 였다.
만들어진 영웅도 기분 나쁘겠지만 그 희생양의 팬보다 기분 나쁠리 없다.

아직도 잊혀지지 않는다. 코카콜라배에서 팬들의 함성소리를 듣고 임요환이 스탑럴커를 피한것을.

 

그동안의 임진록 맵들을 살펴봤을때, 홍진호가 임요환과 비슷한 승률을 낸것을 보면 기적에 가깝다.

**

난 싸가지없고 거만한, ego가 강한 선수를 좋아한다. 호나우두, 이천수 이치로 오티즈 슈마허 같은 선수들이 그런 선수들이다. 임요환도 그런 선수였다.

그러나 이번 인터뷰를 보고 정내미가 싹 가셔버렸다.

슈퍼파이트를 통해 팬들 앞에서 군입대전 마지막 경기를 한 것이 좋다. 많은 분들이 오늘 경기에 와 줘서 고맙다. 뜻깊은 자리를 만들어준 점에도 감사한다. 오늘 경기는 고별전이 아니다. 다시 만날 수 있는 장이다. 마재윤에겐 졌지만 홍진호에게 이겼던 모습을 기억하고 추후 기회가 된다면 다시 만날 수 있도록 하겠다. 오늘 이 자리가 또 다른 만남을 기억하는 장이 됐으면 좋겠다


동등한 조건에서 싸워 이겼을때, 당당해야 한다. 스스로에게 떳떳하지 못하고 공정하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조건이라면 스스로 제약을 걸었어야 했다. 내가 아는 임요환이라면 라그나로크를 당연히 뺐어야 했다.  그게 아니라면 '이번 승리는 맵에 라그나 로크를 넣어주는 등 배려 해 줬다.'와 같은 언급이 있어야 했다. 그러지 않고 그냥 '이겼다.'라고 만 한다면 일반 대중은 여느때처럼 임요환이 이긴걸로 알 수 밖에 없다. 임요환이 스스로 된 스타에서 만들어진 스타가 된것이다. 이는 엘비스 프레슬리와 아이돌 가수의 차이다.

임요환은 변했다. 그리고 겁쟁이가 됐다. 그리고 정치인이 됐다.

그렇지 않고서야 저딴 대답을 할리가 없다.

임요환은 진짜 이겼다고 생각하는걸까? 아니면 집단의 대표자로서,
스스로 조던과같은, 씬의 파이를 키울 슈퍼스타가 되야 한다는 의무감에 한걸까?

다윗과 골리앗의 대결이라면, 대부분 다윗을 응원하게 되어있다.
임요환이 유명해졌던건, 그가 만들어지지 않은 다윗 이었기 때문이다.

이제 임요환은 다윗이라기보다 골리앗이다. 다윗을 두려워한 골리앗이 다윗에게 불리한 전장에서 싸워 이긴모습은 하나도 안 멋있다.

다윗이고 싶어하는 골리앗 임요환이 싫다. 아니, 그러한 임요환을 만드는 스타크레프트 씬이 싫다.

by 패스츄리 | 2006/10/04 12:29 | 내 생각은 말야 | 트랙백 | 덧글(13)
트랙백 주소 : http://pastry.egloos.com/tb/259114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oldman at 2006/10/04 12:34
밸리에서 보고 왔습니다.
저도 그 경기봤는데 해설자의 그 코멘트가 바로 그런 뜻이었군요...
이 글을 읽어보니 임요환에 대한 실망감이 더 커졌습니다. 링크도 같이 신고드립니다.
Commented by nun at 2006/10/04 15:35
지나가다가 들렸습니다..

개인적으로 임선수나 홍선수 모두 좋아하는 사람으로써,(임진록의 경우에서는 홍선수를 더 많이 응원합니다) 어제 경기는 둘다 실력이하였습니다. 특히 홍선수가 객관적으로 후반집중력이 많이 저하되어서 안타까웠습니다.(아카디아2에서는 완전 꼬였죠)

라그나로크가 맵으로 끼워진것은 주최측이 정한 것이 아니라 각 선수가 코크배에서 쓰인 맵 중 하나씩 빼고 2가지를 슈퍼파이트에 넣는 것이었는데, 홍선수는 라그나로크가 아닌 홀오브발할라를 빼서 그렇게 된 것입니다. 임요환 선수가 빼야할 이유는 없었지요. 설사, 뺄 생각이 있었어도 '홍선수가 빼겠지' 라는 생각을 하지 않았을까요?
또한 라그나로크가 있는 대진에서 이겼다고 해도 임요환선수가 떳떳지 못할 이유는 없습니다. 패스츄리님이 말씀하신 대로 흘러갔다고 해도 그것은 프로들 간의 수읽기 싸움에 불과한 것이고, 자신이 유리한 전장에서 싸움을 이끌려고 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저는 오히려 라그라로크에서 임요환선수가 이긴 것보다, 홍진호 선수의 아카디아2에서의 경기력을 혹평하고 싶더군요. 아마 홍진호 선수도 스스로 느낄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문제로 지적한 인터뷰는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느냐- 의 차이 아닐까요?
제가 보기에는 팬들에게 '승자' 로 기억되고 싶다는 소망이 아닌가 싶었습니다. 그것을 굳이 여러각도로 해석할 필요가 있을까요?

다윗이 이기면 골리앗이 되는 것입니다. 아무도 다윗으로 남길 바라는 이는 없을 것입니다.
Commented by 마나™ at 2006/10/04 18:50
글쎄요. 딱히 동감할수는 없는 의견이군요.
강민선수도 말했듯이 구경꾼이 아닌 직접 맵에서 경기하는 선수들의 입장에서는 싸우기 전에 맵탓부터 하고 들어가면 제대로 경기연습조차 하기 힘듭니다.
맵 선정과정은 윗분이 잘 말해줬으니 언급할 필요도 없고요.
그때 맵이 테란에 유리했던 것 역시 리그 시작 직전에 테란상향패치가 나서 맵을 못 바꾼 탓이기도 하고요.
테란이 득세했지만 지금의 저그 역시 굉장히 발전했습니다.
테란맵 라그나로크라지만 그때는 없었던 홍진호의 뮤탈 짤짤이에 굉장히 많이 흔들렸죠.
같이 가난한 조건이라면 박성준류 스타일이라면 이길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습니다.
환경이 너무 변했기 때문에 지금 맵으로 쓴다고 그때와 꼭 같은 결과가 나올지는... 사실 알 수 없죠.

그리고 임요환이 거만한 스타일이 아닌 것은 본래 그런 성격이 아닐 뿐만 아니라
가장 많은 인기와 더불어 가장 많이 '까인, 그리고 까이는'선수이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말 한 마디 한 마디에 민감할 수밖에 없죠.
(그래도 까는 사람은 얼마든지 꼬투리 잡아 깝니다만)
스스로에게 쏟아지는 기대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그런 책임감을 갖는 것은 당연한 겁니다.
실제로 임요환의 행동 하나하나가 스타계의 판을 바꿔온 것은 변함없으니까요
(게임 내적인 면만이 아니라 외적인 환경 모두를 말입니다.)
Commented by 패스츄리 at 2006/10/05 07:39
oldman

임요환이 조단이 되길 바라는건 너무 과한 걸까요?

nun

홍진호가 홀오브 발할라를 뺀것은 임요환이 맵이라고도 볼 수 없는 라그나로크를 당연히 빼 줄거라는 확신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라그나로크는 맵이라고 볼 수도 없거든요. 설혹 그렇게 뽑아서 라그나로크가 들어갔다고 해도, 제가 아는 임요환이었다면 당연히 빼달라고 요청했을겁니다.그런데도 넣었다는것은 임요환이 겁쟁이 라는거죠.

이는 1:0으로 시작한 축구경기에서 3:2로 이긴뒤, '팬들이 내가 이긴모습을 기억해줬으면 좋겠다.'라고 한것과 같습니다. 추합니다.

경기 자체가 공정한 경기가 아니었습니다. 해서 시작 자체가 잘못된 경기라고 봅니다.
둘째로 군대가기전 마지막 경기이기때문에 그러했던 것이라면, 최소한의 라이벌에 대한 예의에서라도 앞뒤 자르고 '이겼다.'라고 말하면 안되는 것였습니다. 그것이 팬들에게 승자로 기억되고 싶은 임요환이라면 인간 임요환의 수준이 그정도인 것이겠죠.
Commented by 패스츄리 at 2006/10/05 07:55
마나™

그것도 일정 수준정도는 되는 '맵'에서의 이야기겠지요. 라그나로크는 시작 컨셉 자체가 도저히 저그가 이길수 없게 만들어 놓은 전장입니다. 버젼업 전, 어떻게 하면 테란이 이길수 있을까 고심 고심해서 만들어놓은 것이죠.뮤탈 짤짤이는 발악에 가까웠습니다. 할수있는 유일한 것이었지요.

임요환이 자신의 발언이 가지는 정치성을 알고, 씬의 대표로서 자각을 가지고도 그러한 발언을 했다면, 이 씬의 한계가 보입니다. 조던처럼, 자신에게 쏟아진 기대를 놀랍게도 충족시켜가는 것을 바랐던건 너무 과분한 짐이었나봅니다. 그가 가능한 일이 아니었나봐요. 그의 능력 밖이었죠.

그러니 씬을 위해서 스타로 만들어져야 했던거라면. 참 안쓰럽네요.

당신도 만들어져 가는구나...하는 생각도 들구요.
Commented by 이승환 at 2006/10/05 22:52
전체적으로 대단히 좋은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전에도 여러 글에서 이야기를 나누었듯이 임요환이 마케팅을 위해 너무 신성시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이번 경우에 임요환을 탓하기는 힘들다고 봅니다. 무엇보다 맵 선정이 임요환 선수 본인의 책임이 아닙니다. 또한 스스로 페널티를 안을만큼 불리한 상황을 (혹은 유리하지 않은 상황을) 자처할만한 선수가 많을 리 없지요. 프로는 무엇보다 이기기 위해 존재합니다. 또한 임요환 선수 자신이 스스로가 과도한 평가를 받고 있음을 깨닫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피해자는 그것을 느끼기 쉽지만 수혜자 입장에서는 이를 느끼기 힘드니까요.

Commented by 패스츄리 at 2006/10/06 00:18
이승환

감사합니다.
스스로 유리할 상황을 만들지 않을것이라 믿었거든요. 천하의 임요환이 1승을 날로 먹고 들어가려 할까? 하는 생각에서요. 1:0으로 시작한 경기에서 이긴걸 이겼다고 하고 싶을까요? 프로는 이기기 위해 존재하지만, 그렇지만서도... 아...

역시 수혜자 입장에서는 느끼기 힘든 부분인가봅니다.

임요환이 스스로 과도한 평가를 받고 있음을 깨닫기 힘들다는 부분에는 십분 동감합니다.
Commented by nun at 2006/10/07 22:37
역도 성립하지만, 나쁘게 보면 모든 게 나쁘게 보이기 마련이지요..
임요환이라는 사람을, 자신이 원하는 틀에 맞추려고 하는건 아닌지..한번 생각해보심이 어떨런지요?
Commented by ㅡㅡ at 2007/10/30 17:02
알아서 생각하지말고요,
본인이 알겟죠뭐,

생트집이야 정말-
이런거 연구하고 논평쓸시간에 한자 한획이나 그으면서 공부하세요
Commented by 박경민 at 2007/12/30 10:10
nun

뭐 다양하게 생각하는 거죠 뭐, 다양하게요. 흐흐

ㅡㅡ

본인이 알겁니다.
Commented by soyo at 2008/05/17 21:28
그냥 긴말 말고 임요환이 싫다고 하는게 차라리 더 공감이 갔겠네요.

모든게 맵탓이고 종족탓이라면 ...
같은 저그인데 홍진호는 피해자고 마재윤은 승리자가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마재윤은 본좌고 홍진호는 아니니까 그러는거라고는 생각 못하나요?

마재윤 같은 선수를 보고도 아직까지도 맵탓, 운탓, 종족탓을 하는 사람이 있다는게
참 신기할 따름입니다.
Commented by 포만레 at 2009/09/12 22:38
이글 블로그에 퍼갔습니다. 만약 지우라고하신다면 지우겠습니다..(너무 오래된 글이라 댓글 확인하실지 몰라서...
Commented by eq at 2009/09/13 19:28
진짜로 soyo 님 말대로 걍 임요환 싫다고 하는게 차라리 공감 되겠네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 다음 페이지 >>